공장의 굴뚝? 플레어스택(Flare stack)에 대해 알아봅시다.
생업을 위해 산업단지로 출퇴근하다 보면 불이 난 것처럼 엄청난 소음과 화염이 굴뚝에서 발생하는 것을 보았을 겁니다. 왜 아깝게 저 굴뚝에 불을 피우는 걸 가요? 예전처럼 연락의 수단으로 사용하지도 않을 텐 데요. 같이 궁금증을 풀어 보시죠.
연관 포스팅
플레어스택
플레어스택(Flare stack)은 석유화학 공정에서 발생한 가스를 소각시키는 장치입니다.
석유화학 공정에서는 다양한 가스가 발생하는데, 이들 가스 중에서는 환경에 해로울 수 있는 유해 가스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이를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해 플레어스택을 사용합니다.
그럼 안전하다고 문제가 없나요? 아닙니다.
대기환경보전법을 위반하게 되면 1년 이하 징역이나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되어 있습니다. 가스를 태울 때 발생한 매연이 기준을 초과하게 되면 독성 물질이 주변에 퍼지는 거나 다름없겠죠?
플레어스택은 안전장치이기도 하지만, 반대로 공정에 문제가 생겼음을 의미합니다. 갑작스러운 이상으로 공정이 Shut -Down 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.
비싼 임금 받으면서 공장 운전을 초보 운전으로 하면 안 되겠죠? 이제 같이 알아가 봅시다.
플레어스택은 일반적으로 수직으로 설치된 원통형의 탑으로, 상단에는 화염을 일으키는 불꽃기가 위치합니다.
가스는 탑 안쪽의 파이프로 유입되어 상단의 불꽃기에서 소각됩니다. 이때, 산소와 반응하여 이산화탄소와 물로 변합니다.
플레어스택은 대기로 방출되는 유해가스의 양을 줄이기 위해 설치됩니다.
만약 플레어스택이 없다면, 가스를 직접 대기로 방출하게 되어 환경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. 하지만, 플레어스택은 가스를 소각시키기 위해 연소를 일으키므로, 일부 오염물질을 방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
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소 효율을 높이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.
플레어스택은 석유화학공정에서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그러나 플레어스택의 연소 효율을 높이는 기술 개발과 함께, 가스를 대체할 수 있는 대체 에너지원의 개발도 필요합니다.
플레어스택보단 규모가 작지만 비슷한 역할을 하는 RTO설비도 있습니다.
RTO
RTO(Regenerative Thermal Oxidizer)는 산업 공정에서 발생하는 유해 가스를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장치입니다. RTO는 유해 가스를 열교환기를 통해 가열한 후, 연소실에서 연소시켜 이산화탄소와 물로 변환시킵니다.
RTO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- 연소실: 유해 가스가 연소되는 곳입니다. 연소실은 반드시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유해 가스를 연소시키기 위한 장치들로 구성되어야 합니다.
- 열교환기: 가스를 열교환하여 가열하는 장치입니다. RTO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두 개 이상의 열교환기를 사용하여 가스를 가열합니다. 열교환기는 가스를 가열하는 동시에 발생하는 열을 회수하여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.
- 제어 패널: RTO 시스템을 제어하는 데 사용되는 패널입니다. 제어 패널은 RTO 시스템을 운전하고 모니터링하는데 필요한 제어 장치들을 제어합니다.
RTO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산업 공정에서 발생하는 VOCs(Volatile Organic Compounds)와 같은 유해 가스를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. RTO 시스템은 VOCs와 같은 유해 가스를 안전하게 처리하면서도, 발생하는 열을 회수하여 열 에너지를 재활용할 수 있어서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장치입니다.
본문과 연관된 글을 이어서 보실분은 아래 링크를 이용 해 주세요.
'계장 정보 > 안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안전에 대한 권리 작업중지권, 안전에 대한 의무 SIL에 대해 알아보자. (0) | 2023.02.25 |
---|
댓글